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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해룡 (건국대학교) 이효빈 (건국대학교(글로컬) 경영학과) 최희원 (건국대학교(글로컬) 경영학과) 심현영 (한양대학교(서울) 비즈니스인포메틱스학과)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3 - 5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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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AI(인공지능)는 다양한 산업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AI 기술은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적용이 두드러지며, 산업에 많은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질병의 진단과 치료, 예방영역에서 AI가 활용되면서 의료 부문 AI 기술의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AI를 활용한 헬스케어 시장 범위는 의료 영역을 넘어 일상의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헬스케어 시장에서 등장하고 있는 다양한 AI활용 서비스에 대한 유형 분류는 해당 서비스산업의 발전과 전략수립에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먼저 AI헬스케어서비스 사례들을 조사하여 수술로봇, 돌봄로봇, 영상진단, 환자관리, 원격의료, 만성질환관리, 정신건강관리, 생활습관개선의 8가지 중요서비스를 도출하고 대표사례들을 연구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들을 토대로 AI헬스케어서비스를 분류하는 기준으로 서비스 제공범위(질병치료 중심 vs. 건강관리 중심), 상호작용 유형(AI-고객 상호작용 vs. AI-서비스제공자 상호작용), 디바이스 특성(유형적인 물리적증거 필요도 높음 vs. 낮음)을 제시하고 앞서 도출한 8가지 서비스를 3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하였다. 최종 분류결과는 2차원 메트릭스를 통해 AI닥터(AI수술로봇), AI어시스턴트(AI원격의료, AI환자관리, AI영상진단), AI돌봄이(AI돌봄로봇), AI매니저(AI만성질환관리, AI정신건강관리, AI생활습관개선)의 4가지 유형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서비스 분류는 향후 헬스케어서비스 시장의 발전 및 개별서비스 전략도출에 중요한 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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