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진이 (이화여자대학교) 이영선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1 - 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하여 예비유아교사의 음악 개념 이해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해 유아음악교육을 위한 핵심적인 교과내용지식으로서 8개의 음악 개념을 인지요소로 선정하여 1차 시안과 Q행렬 초안을 개발하였고, 음악전문가 자문과 유아음악교육 내용전문가 검토를 통해 2차 시안과 Q행렬을 확정하였다. 예비연구를 통해 61문항의 3차 시안을 완성하였고, 최종 문항 선정을 위하여 유아교육과 재학생 512명을 대상으로 본연구를 진행하였다. 3차 시안으로 수집된 자료를 기반으로 인지진단모형 중 DINA 모형을 적용하여 문항 모수를 추정한 후 문항의 적절성을 분석하였고, 내용상 중요도, 도구의 전체적인 구성 및 검사의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45문항의 최종 도구를 확정하였다. 3차 시안과 최종 도구의 상대 적합도 지수(relative model fit)와 문항 모수를 비교한 결과, 최종 도구의 모형 적합도가 더 높았고, 변별도 지수도 다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최종 도구가 예비유아교사의 음악 개념 이해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037-001764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