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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은홍범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35 - 14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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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년까지 전 세계 인구의 1/6을 65세 이상으로 전망하며,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인지적 노화현상의 예방과 치료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노인의 인지기능 개선을 위한 비약물적 요법 중 운동(신체활동)기반의 중재가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전신운동 기반의 신체적 움직임과 비디오 게임을 결합한 엑서게임(exergame)의 긍정적인 영향력이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는 엑서게임의 운동구성요소(빈도, 강도, 기간, 시간, 유형)의 면밀한 분석을 통해 노인의 인지기능 개선에 미치는 가장 효과적인 엑서게임중재 프로그램을 검토하였다. 웹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출간 초기부터 2023년 9월 30일까지 관련 무작위통제실험(RCTs)연구를수집하고, CMA 2.0을 활용하여 전체 평균효과크기 및 운동구성요소에 따른 효과 차이를 분석하였다. 전체 평균 인지기능 개선효과는 중간수준으로 체중부하 운동 요소를 포함한 댄스 유형에서 가장 효과적이었으며 중강도 이상, 회당 최소 30분, 주 3회, 그리고 8주 이상의 엑서게임 참여가 노인의 인지기능 개선에 높은 효율성을 보였다. 신체적 특성에 따른 엑서게임 유형의 선택과 운동구성요소 설계는 안전하고 경제적인 인지적 노화현상을 예방하는 중재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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